인재육성 및 관리
휴맥스네트웍스는 온보딩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신규 채용자의 안정적 조직 정착 지원, 정기적인 성과평가를 통한 공정한 승진 및 보상, 체계적/정기적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개인의 직무역량 및 경력개발 지원, 퇴직 프로그램 지원 등 채용 단계에서부터 퇴직까지 고용 전 과정에서 임직원이 안정적으로 조직에 안착하여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재상
휴맥스네트웍스는 고객중심적 사고, 명확한 소통 기반의 협업,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이라는 인재상을 추구하고, 창의적으로 일하는 방식을 지향합니다. 이러한 작업 방식에 걸맞은 인재 확보를 위해 저희의 인재상을 홈페이지에 공시하여, 휴맥스네트웍스에서 커리어를 함께하고자 하는 예비 임직원이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채용
휴맥스네트웍스는 채용 프로세스에서의 불공정 요소를 배제하고 적합 인재 검증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관련 채용절차상의 관계 법령 준수를 철저히 지키고 있습니다. 한편, 인재 다양성 측면을 고려하여 채용하고자 노력한 결과, 여성 인재 비율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인재 채용 시 성별, 나이, 신체적 조건, 장애, 종교, 출신 지역, 학력 등에서의 불공정 요소와 차별이 개입될 수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채용이 확정될 경우 아동노동 금지를 위해 주민등록등본을 통해 나이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채용절차를 통해 2023년 13명을 신규 채용하였습니다.
인재양성 교육훈련 및 커리어 관리
CEO 관리 책임하에 인재 육성 및 관리를 진행하고 있으며, 매년 인재 양성에 관한 상시 논의를 통해 단계적으로 교육훈련 체계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조직 성장의 중추 역할을 수행하는 직책자 리더십 육성에 초점을 두고 향후 전사 단위의 육성체계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자발적 학습문화를 추구하며 임직원 직무 역량 개발을 상시 지원하는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2023년 1인당 교육 시간은 29.2시간으로 집계되었으며, 총 교육비로는 약 1천8백만 원이 소요되었습니다. 당사의 인재 육성 총 교육 비용과 1인당 교육시간은 최근 3개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휴맥스네트웍스 인재육성 관리 체계도
휴맥스네트웍스 교육 체계도
성과관리 및 보상제도
개인별 성과 및 역량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성과 리뷰 제도를 운용하고 있으며, 개인 성장 지원 및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성과 피드백 면담을 조직별로 상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문성 개발을 위한 직무교육 및 승진 과정에서의 차별 방지를 규정화하고 있으며, 성과관리 마지막 단계에서는 임원들로 구성된 최종 협의체의 검토를 통해 성과관리의 공정성 확보 및 차별행위 예방에 힘쓰고 있습니다. 피평가자가 차별이 발생했다고 느꼈을 경우에는 인사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운영하여 공정성 담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추가 근무가 발생하는 경우 대체 휴일 또는 보상 휴가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보상 및 성별 동등임금 보장
매월 임직원에게 급여명세서를 발급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연말 급여 기준과 급여 인상 절차에 대해 공지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성과에 대한 보상금액을 논의하고 있으며, 대표이사 및 이사회 승인 후 지급하고 있습니다. 2023년의 경우 첫 전사 성과보상을 지급하였습니다. 휴맥스네트웍스는 공정한 성과에 기반한 보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성 근로자에 대한 보상이 남성과 차별없이 지급될 수 있도록 남녀 동등임금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생활임금 보장
휴맥스네트웍스는 생활임금 보장을 위한 Forward Faster 이니셔티브의 지침을 준수하고 지지합니다.
이에 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국가 및 지역에서 책임 있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실현하고자 생활임금 정책을 제정(2023년 1월 2일) 하였습니다. 생활임금 정책에 따라 2030년까지 ‘전 직원 대상 생활임금 보장’이라는 중장기 목표 수립 후 생활임금 단가를 벤치마킹하여 직원들의 임금수준을 분석 및 적용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휴맥스네트웍스는 법정 최저임금 대비 5% 상향된 임금을 생활임금으로 측정하여 급여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퇴직 지원 프로그램
퇴직 예정자에 대한 관계 법령 기준을 준수하며 퇴직연금제도 운영, 매년 퇴직연금 교육 실시를 통해 퇴직 후 안정적인 생활 유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 및 복리후생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및 복리후생 제도
휴맥스네트웍스는 전 임직원이 일하기 좋은 근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 복지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임직원의 의견을 청취하고 있으며 건강관리, 생활지원, 가족친화 지원, 자기 계발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임직원의 생활의 질을 제고하고, 임직원 만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노사 간 유연근무 합의를 통해 선택적 근로시간, 간주 근로시간, 보상휴가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의 경우 헬스장 지원 및 셀프 리딩 복지포인트 제도를 신설하여 건강관리, 여행/레저, 도서/교육, 공연 등 다양한 복지제도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휴맥스네트웍스 복리후생 제도 현황
2023년 신설 복지 프로그램
최근 3개년 복리후생비 현황
모성 보호 제도
여성 직원들이 중도에 회사를 그만두는 것은 여성 직원 개인의 경력단절뿐만 아니라 회사의 다양성 추구 정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에 휴맥스네트웍스는 근로기준법의 모성 보호 제도 외, 임직원의 출산과 양육을 최대한 지원하여 성공적인 일과 가정의 양립을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관련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및 심리적 웰빙
임직원의 심리적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The Healthier Project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환절기 건강 관리를 위한 가벼운 야외 활동 및 규칙적인 운동을 권유하고 충분한 수면과 과로를 피하고, 물을 자주 마시는 등의 방법을 안내하여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2023년 지역의 휘트니스센터와 제휴하여 임직원의 건강을 관리하고, 사내 건강관리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제휴 휘트니스센터 시설은 전체 임직원의 약 30% 이상 꾸준히 이용하고 있으며 참여 인원이 늘어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관련 프로그램을 지원 및 운영해 나갈 예정입니다.
업무시간 아이 돌봄 지원(직장 어린이 집)
휴맥스네트웍스의 임직원 중 7세 미만 자녀를 둔 직원이 업무 시간 내 아이를 돌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장 어린이집은 푸르니보육 지원재단을 통해 위탁 운영되고 있으며 매년 11월에 원아모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휴맥스네트웍스는 직원들의 자녀를 우리의 자녀라는 생각으로 향후에 아이 돌봄 프로그램을 확대 및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사회적 대화 및 소통
휴맥스네트웍스는 노사 관련 규정과 지침을 마련하고 노사 간의 대화 및 소통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 법령에 따라 노사협의회 및 고충처리 위원제도를 운영하고 회사 자체적으로 여사우 간담회 지원, 직원 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하는 등 임직원 간의 활발한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만족도 조사와 별개로 회사 경영 및 제도 운용 상의 이슈에 대해서 상시 설문조사를 시행하며 임직원 의견을 적극 청취·반영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사 경영설명회
매년 직책자 대상 2회, 전사 대상으로 2회 운영되는 경영설명회를 통해 회사 실적, 사업 현황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설명회 시 임직원 Q&A 세션을 마련하여 경영 현황에 관한 임직원 의견, 질의 등을 청취함으로써, 임직원의 경영 참여를 증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노사협의회
휴맥스네트웍스는 정부의 노사협의회 운영 법률에 의거하여 분기별 1회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노사협의회에서는 경영 현황 공유, 제도·복리후생·근무환경 등에 대한 현안 논의와 더불어 구성원의 VoE(Voice of Employee) 기반으로 안건을 도출하고 지속적인 조직 개선 활동을 진행하여 임직원의 근로 안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고충처리 제보 채널
휴맥스네트웍스는 임직원이 고충 및 불만족 등을 제기·접수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보 채널 모두 제보자의 익명성뿐만 아니라 신분 또한 보장하고 있습니다.
여사우 간담회
휴맥스네트웍스는 임직원 다양성 추구의 일환으로 소수 계층 직원들의 모임을 장려 및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여성 직원의 안정적 조직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여사우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관련 네트워킹을 통해 여성 직원들은 직장과 가정에서의 다양한 주제와 더불어 일ᆞ가정 양립에 대한 애로사항 등을 소통하고 있습니다.
직원 만족도 조사
휴맥스네트웍스는 직원 만족도 조사를 통해 경영, 인사에 관한 직원 참여 및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 청취를 하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는 경영진에게 보고되어 개선 실행 필요사항에 대한 조치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23년 직원 만족도 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근무환경 및 보상·복리후생에 관한 만족도 수준은 양호하였으나 정책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및 구성원 참여 관련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이에 소통의 장을 확대하고 구성원 참여기회를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직원 만족도를 개선해 나가고자 합니다.
품질경영 추진 체계
휴맥스네트웍스는 제품의 품질 향상 및 유지 관리를 위해 개발, 양산, 필드, 고객 대응 등 프로세스 전반에 ISO 9001:2015, TL9000, ISO 14001:2015 표준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전사적인 품질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고객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품질 관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 하겠습니다.
품질경영 방침
품질경영 인증
ISO 9001은 고객의 요구사항 및 법적 요구 사항에 적합한 제품/서비스를 일관되게 제공 하며, 고객 만족을 증진시키고 조직의 목표와 연관된 리스크/기회를 다루기 위한 국제 표준입니다. 휴맥스네트웍스는 2023년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글로벌 수준의 시스템을 구축하였음을 인정 받았습니다.
・ ISO 9001 인증 취득일 : 2023.08.02
・ ISO 9001 인증 만료일 : 2026.08.20
품질경영 거버넌스 및 관리체계
제품의 품질은 고객만족과 직결되는 사항인 만큼, 제품의 품질 확보는 가장 우선적이고 필수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는 이슈입니다. 휴맥스네트웍스는 제품의 개발에서부터 판매까지 고객만족을 위한 품질경영 거버넌스를 구축하였습니다. 품질경영 최고책임자(CEO) 주관하에 QA팀에서 품질경영 및 고객만족 전반에 대해서 전담 관리하고 있습니다.
품질경영 활동 및 성과
품질관리를 위한 연구개발
휴맥스네트웍스는 품질관리를 위한 연구개발비와 인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3년 말 기준 연구개발비는 10,530백만 원으로 이는 전년 7,879 백만 원 대비 25%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2024년 6월 말 기준 총 54건 (19건의 특허, 디자인 34건, 상표_SENSIFY 1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혁신을 통해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제품 품질 보증
휴맥스네트웍스는 판매 제품에 대한 품질보증, 교환·환불, 하자 보수, 사후 서비스 등을 통해 제품을 보증하고 있습니다. 자체 점검 또는 고객 접수를 통해 문제가 확인되면 즉시 리콜 조치를 취하여 고객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강제 리콜 사례가 없었습니다.
고객과의 소통 및 불만 대응
휴맥스네트웍스는 VOC(Voice Of Customer)를 통해 고객의 문의, 불만, 클레임 등을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당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상세정보 등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의 문의하기 시스템을 통해 고객이 언제든지 궁금점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결함으로 발생하는 안전보건 관련 우려 및 리스크, 고객의 불편·불만 사항은 ESG 통합 제보채널을 통해 제보할 수 있습니다.
고객불만과 클레임 등이 접수되면 품질 및 고객만족 전담부서는 접수된 불편 사항을 관련 부서(조치 부서)에 전달하여 피드백과 개선 조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개선함으로써 고객지향적 서비스활동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마케팅 및 제품 안전 관련 법률 위반 현황
휴맥스네트웍스는 불법 및 과대 광고를 지양하며, 고객과의 신뢰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지금까지 자사 제품 홍보물과 관련된 거짓, 과장, 허위광고 관련 법 위반으로 행정처분이나 벌금을 부과 받은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또한 생산/제조 제품에서 고객의 안전보건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정부로부터 제재를 받거나 벌금을 부과 받은 적도 없습니다.
제품 환경 규제 대응 프로세스
휴맥스네트웍스는 EHMS(Environmental Hazardous substances Management System)를 기반으로 제품의 환경 관련 규제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있습니다. 제품개발 시 부품의 환경정보를 공급업체에게 요청하고 공급업체는 관련 환경정보를 EHMS에 등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요청 시 제품의 환경정보를 제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안전보건
제품으로 인해 야기되는 위험을 예방하고, 소비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PL(Product Liability, 제조물 책임), PS(Product Safety, 제품안전) 규정을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조물 책임은 제조업체가 고의나 과실이 없더라도 결함이 있는 제품을 제조·유통해서 소비자에게 피해를 발생시켰을 경우 손해배상의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제품안전은 소비자에게 피해 및 재산상 손해가 발생되지 않았지만, 제품의 결함으로 안전성, 위험성에 노출로 인하여 소비자와 고객에게 분쟁의 여지가 있는 사안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국가별 요구하는 제품 성능 및 안전 관련 인증을 취득하고 관련 인증을 지속적으로 유지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인권 정책
휴맥스네트웍스는 인권경영을 적극적으로 이행함과 동시에 사업 운영에 따른 인권침해를 예방하고 관련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인권헌장을 제정, 선언하였습니다. 세계인권선언, UN 기업과인권이행원칙(UN 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and Human Rights),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의 핵심협약, OECD 실사 가이드라인(OECD Due Diligence for responsible Business Conduct) 등 인권노동 관련 국제 표준 및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습니다. 또한 인권규정에 의거하여 강제노동을 금지하고 있으며, 기업 운영 인권영향평가 및 실사를 통해 강제노동 점검 시 신규 채용자의 신분증 보유 여부와 기존 직원들의 신분증을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지를 체크하고 있습니다.
인권경영헌장
휴맥스네트웍스의 인권경영 기본방향은 유엔의 기업과인권이행원칙(UNGP)인 보호, 존중, 구제 프레임을 기반으로 합니다. 보호란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모든 사람들의 인권 보호를 의미하며, 존중이란 거래하고 협업하는 모든 국가, 기업, 단체, 개인에 대한 인권 존중을 의미하며, 구제란 기업의 경영활동으로 인권침해 발생시 관련 피해자에 대한 구제를 의미합니다.
인권 이슈 관리 프로세스
휴맥스네트웍스는 인권영향 평가를 실시하고, 식별된 인권 이슈에 대해 개선 활동을 마련하여 인권 침해 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접근 가능한 인권 이슈 전용 신고 채널을 운영함으로써 인권침해 방지 및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권 인식 제고 및 인권침해 ZERO
임직원 대상 정기적 인권교육 실시
휴맥스네트웍스는 인권에 대한 민감성 향상, 잠재적 인권침해 사례에 대한 예방과 경각심을 가지기 위해 인권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2년까지 인권 관련 교육은 법정 의무교육인 직장 내 성희롱 예방, 직장 내 괴롭힘 예방,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내용 위주로 진행하다가 2023년부터는 글로벌 인권 관련 이슈인 인신매매, 아동 및 강제노동 등의 내용을 교육에 반영하여 임직원의 인권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023년 법정 의무교육인 직장 내 성희롱 예방, 직장 내 괴롭힘 예방,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은 전 직원 175명(이수율 100%)이 관련 교육을 이수했습니다. 자체 교육인 인신매매 피해자 식별과 보호, 아동 및 강제노동 금지 교육은 175명(이수율 100%)이 관련 교육을 이수하였습니다.
건물 보안직원 인권 교육 실시
휴맥스네트웍스는 2023년 사업장 내 협력 업체 보안직원을 대상으로 총 3회의 인권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직장내 성희롱 예방 교육,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윤리적 리더십 등 다양한 인권 및 윤리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휴맥스네트웍스의 인권에 대한 인식과 문화를 공유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일상 속 임직원 인권 의식 제고
휴맥스네트웍스는 2023년 직장내 괴롭힘 방지를 예방하기 위하여 직원들이 잘 보이는 곳에 관련 포스터를 게시하여 직원들의 일상 속에서 인권 인식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직원들의 인권 의식 향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소통을 진행하겠습니다.
아동/강제노동 및 차별 사건 ZERO
휴맥스네트웍스는 모든 사업장에서 해당 국가의 법과 제도를 준수하고 있으며, 국제노동기구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모든 형태의 강제노동, 아동노동 및 임금 착취를 철저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임직원 채용, 배치, 평가, 보상 등 인사관리 전반에 있어 성별, 연령, 국적, 종교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으며, 직장 내 괴롭힘 및 성희롱을 엄격히 금지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지역에서 근로자의 인권을 존중하며, 모든 직원이 공정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최적의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인권영향평가
기업활동으로 인해 인권에 미칠 수 있는 실제적, 잠재적 인권 리스크를 파악하여 부정적 인권 영향을 예방하기 위해 2023년 휴맥스네트웍스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인권영향평가를 위해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경영매뉴얼의 인권영향평가 체크리스트를 수정/보완하여 총 8개 분야 27개 항목 124개 지표로 구성하여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더불어 관련 체크리스트에는 노동인권과 관련된 글로벌 핵심 이슈인 잠재적 아동 노동, 강제 노동 및/또는 인신매매를 식별하는 영향 평가, 직원 건강 및 안전 리스크 평가, 정보보안 리스크 평가 문항 등을 반영하여 휴맥스네트웍스의 기업운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재적/잠재적 인권 리스크를 점검하였습니다.
인권영향평가 결과
2023년 인권영향평가 결과 심각한 우려가 될만한 이슈는 없는 것으로 나타 났습니다. 다만 인권경영체계 구축 분야에서는 인권교육의 정례화 및 회사 인권정책 체감수준, 인권침해 피해자에 대한 구제절차와 익명성 강화에서 점수가 낮았으며,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 분야의 경우 협력사 대상 안전경영 점검 등에서 점수가 낮았습니다. 이에 당사는 인권에 대한 교육 및 사내 캠페인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내용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며, 인권경영에 대한 구제절차 중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익명성을 강화하고, 협력사 인권 및 안전경영을 정기적으로 점검해 나갈 예정입니다.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
휴맥스네트웍스는 협력사와 함께 동반성장과 상생협력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휴맥스네트웍스의 공급 업체와 비즈니스 파트너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관행을 적용하도록 촉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모든 비즈니스 측면에서 환경, 노동 관행 및 인권을 고려하여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지속가능조달 정책을 제정하였습니다. 지속가능조달정책에 의거하여 협력사 ESG 행동규범을 제정하였으며, 주요 협력업체 대상 ESG 평가와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ESG 행동규범
휴맥스네트웍스는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환경 및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이해관계자 요구사항을 준수하기 위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협력업체 ESG 행동규범을 제정했습니다. 환경, 윤리적, 사회적 책임 원칙을 정의하기 위해 10가지 원칙을 개발했으며, 사업 및 인권에 관한 UN 가이드 원칙과 협력업체가 준수해야 하는 보편적 인권 선언을 포함한 국제적으로 인정된 표준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휴맥스네트웍스의 협력업체는 준수 서약서 작성을 통해 ESG 행동규범을 준수 할 것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ESG(지속가능조달) 교육
공급망에서 발생할 수 있는 ESG리스크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기 위해 당사 구매 및 영업 관련 부서 담당자 대상으로 정기적인 ESG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휴맥스네트웍스의 공급망 ESG 정책에 대한 이해 증진과 공급업체의 다양성 및 포용 증진을 위해 교육을 지원하였습니다. 공급업체 계약 및 구매 담당자, ESG관련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ESG경영, 공급망 ESG의 중요성, ESG 공급망 정책, ESG 평가 결과 및 업체별 개선사항, 다양성 및 포용증진 사례로 구성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협력업체 ESG 평가
주요 국가 및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EU 공급망 실사 등 다양한 제도가 신규 개발되고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음에 따라 거래기업의 ESG 경영 관리가 중요해진 상황입니다. 휴맥스네트웍스는 물품구매 기본계약서에 공급망 ESG(CSR) 리스크 점검(실사) 조항을 신설한 뒤 주요 공급업체 대상 ESG 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ESG 평가 실시 전 공급망의 업종과 관련한 ESG 리스크를 식별한 후 관련 결과를 기반으로 ESG 평가지표를 개발하였습니다. 평가지표는 총 34개 지표로 환경 9개(정책, 교육, 활동 및 모니터링), 사회 13개 (개인정보 보호, 인권노동, 안전보건, 공정거래, 사회공헌), 거버넌스 12개(윤리정책 및 교육, 모니터링, 관리체계 및 보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SG 리스크 식별 및 평가 지표 개발
구매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협력업체 ESG 리스크를 식별/파악하기 위해 공급망 ESG 리스크 이슈를 도출하였으며 관련 리스크 이슈를 바탕으로 ESG 리스크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협력업체 ESG평가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2023년 주요 공급업체 대상 ESG 평가
2023년 주요 파트너를 대상으로 ESG 리스크 공급망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공급업체의 ESG 리스크를 모니터링 하였습니다. 공급업체 ESG 서면평가 완료 후 현장 실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현장 실사 결과 ESG와 관련된 특별한 리스크가 발견되지 않았으며, 사소한 개선사항에 대해서는 시정 권고 조치를 하였습니다. 향후 2030년까지 주요 공급업체 ESG 평가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공급망 종사자 제보채널 운영
ESG 통합 제보채널을 통해 계약한 공급업체가 윤리, 인권, 안전보건 등의 부정적 사건과 연루되었을 경우 관련 업체의 종업원이 상시 제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운영 중에 있으며, 관련 사안 접수 시 실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분쟁광물 관리 정책
휴맥스네트웍스는 분쟁광물이 미치는 환경 사회적인 영향과 글로벌 이슈에 대하여 공감하고 있습니다. 분쟁지역과 고위험지역에서 조달되는 주석, 탄탄륨, 텅스텐, 금에 대하여 소비자 인식과 투명성을 제고하고 향후 지속가능한 광물의 조달을 위해 분쟁광물 관리정책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쟁광물 뿐만 아니라 책임광물 관련 이니셔티브의 원칙을 지지/준수하고 있습니다.
분쟁광물 관리 및 조사 프로세스
휴맥스네트웍스가 조달하는 부품 중 분쟁광물 포함 여부를 점검하며 미량이 함유되어 있더라도 조사 대상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제품(부품)에 포함된 분쟁광물의 원산지 및 제련소를 점검하고, 특정된 제련소의 CFS1) 인증2)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조사는 분쟁광물 조사의 표준 CMRT3)를 기준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1) CFS (Conflict-Free Smelters) : CFSI에서 승인한 제련소
2) CFS 인증 (CFSP : Conflict Free Smelter Program, CFSI 주관 제련소 인증 프로그램)
3) CMRT : Conflict Minerals Reporting Template
사회공헌 및 친환경 기여
사회공헌 추진 방향
사회적 가치 증진 기업 지원
휴맥스네트웍스 사내카페는 다른 카페와 달리 지적장애와 자폐를 가진 발달장애 청년들이 바리스타와 함께 일하는 특별한 공간입니다. 발달장애 청년들의 장점을 존중하고, 그들이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고자 ‘베어베터(Bear Better)’라는 사회적기업과 함께 사내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년 베어베터를 지원하고 있으며, 2023년 물품구매액은 8,100만 원입니다.
Plogging 캠페인
일상 속 작은 환경 보호 실천을 위해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플로깅 행사를 진행 하였습니다. 남한산성에서 힐링과 트레킹, 플로깅을 통해 중요한 문화유적지를 깨끗하게 보존하는데 기여할 수 있어 의미 깊었습니다. 향후 생활 속 사회공헌 활동으로 쓰레기 줍기와 같은 일상의 작은 실천들이 지속적인 활동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임직원들을 지원하고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데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Zero Waste 텀블러 무료 지급
일회용 컵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환경 문제를 상기시키고 이를 줄이는 활동에 동참하고자, 2023년 전 임직원 및 IBC 2023과 NETWORK X 2023 참석자들에게 텀블러를 전달하였습니다. 재사용 가능한 텀블러는, 일회용 플라스틱과 일회용품 사용을 크게 줄여 폐기물 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재사용이 가능한 제품의 사용을 지지함으로써 일회용품 폐기물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소비행동을 촉진하고자 했습니다.
안전보건 추진체계
휴맥스네트웍스는 안전보건관리 총괄 책임자를 대표이사로 지정하고 안전보건과 관련된 법적 요구사항 및 조직의 리스크와 기회를 고려하여, 안전보건경영시스템에 필요한 관련 기능 및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안전보건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또한 임직원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정기적 교육 등을 통해 사업장의 안전하고 쾌적한 근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휴맥스네트웍스는 조직의 안전보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인 ISO 45001 인증을 2021년에 최초로 취득하였습니다. 이후 2022년 1차 사후심사 및 2023년 2차 사후심사를 마쳤으며, 2024년 에는 갱신심사를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관련 인증을 지속적으로 갱신 및 유지하여 안전경영시스템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안전보건 경영방침
휴맥스네트웍스는 이해관계자의 기대와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안전보건경영방침을 정한다.
안전보건 거버넌스
다양한 리스크 관리 및 예방, 중대재해처벌법 등 기업의 안전보건 책임을 요구하는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휴맥스네트웍스는 강화되는 안전보건 법률과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안전보건관리 책임자를 대표이사로 지정하고,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구성 및 분기별 개최를 통해 안전보건 리스크와 더불어 관련 정책/활동/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 사고 및 리스크 제보
휴맥스네트웍스는 홈페이지 통합 제보채널을 통해 안전보건 사고 및 리스크에 대한 우려 및 불만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보채널은 상시 운영되고 있으며, 임직원뿐만 아니라 외부 이해관계자도 제보채널을 통해 불만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제보자의 신원 정보와 제보 내용은 철저히 비밀이 유지되며 제보로 인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보자 보호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 교육
안전보건 중시 문화를 내재화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매년 안전보건 교육의 대상, 내용, 방법 등을 검토하여 정기교육, 채용 시의 교육, 작업내용변경시의 교육, 특별안전보건교육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필요 시 설문이나 시험을 통해 교육성과를 측정하고 있으며 차기년도 교육계획에 결과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보건관리 책임자, 안전관리자 및 보건관리자는 국내 법률에 따라 직무교육을 이수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부득이한 사유로 교육에 불참한 경우 별도 자료를 전달하여 대상자가 교육내용을 숙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 활동 및 성과
위험성 평가
사무공간을 포함한 모든 업무공간에 대한 위험성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해위험요인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평가하여 위험요소에 대한 관리와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매년 정기/수시 위험성 평가를 통해 유해위험요인 파악 및 예방 대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검토가 필요한 경우 즉시 평가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위험성 평가는 정기적으로 부서별 담당자를 통해 공정별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위험요소를 확인하여 각 위험요소의 가능성 및 중대성을 추정하여 위험성의 크기, 허용 가능여부를 판단하여 개선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근골격계 유해인자 조사
장시간 업무에 따른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보건규칙에 따라 정기적인 근골격계 유해인자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자세를 요구 하는 작업, 반복작업, 중량물 취급작업 등 근골격계 부담작업에 해당될 가능성이 높은 작업(작업자)를 파악하여 조사하고 있습니다. 현장조사는 비디오촬영, 작업자 인터뷰, 작업설비 실측으로 진행되며 2023년 조사 결과, 근골격계 부담 작업에 해당되는 작업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추후 장비 변경 등으로 인한 근무환경 변동 시 추가 조사 진행할 계획입니다.
안전보건 시설 투자 및 의견 청취
휴맥스네트웍스는 정기적으로 시설개선 요청 어플리케이션(일명: 샌디)을 통해 적극적으로 직원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안전보건을 위한 시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2023년의 경우 소음노출 방지를 위한 방음벽 시공과 더불어 문 부딪힘 방지를 위한 바닥 스티커 부착, 사무실 바닥 보수 등의 투자를 실시하였습니다.
건강 및 질병관리
건강검진 및 상담
휴맥스네트웍스는 전 임직원 대상으로 종합 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0세 이상은 매년, 40세 미만은 격년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신규입사자의 경우 채용 검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험실 이용자는 업무 배치 전 건강검진을 통해 업무 수행 적합여부를 판단하고 있으며, 연 1회 특수건강검진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1년 이상 근무한 비정규직(계약직)직원에게도 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휴맥스네트웍스는 고위험군 대상자를 선별하여 월별 건강 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건관리위탁업체에서 혈압, 체지방 측정 등 간단한 검사를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개선을 위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 및 반복적 긴장 장애 예방
다양한 감염병으로부터 임직원을 보호하기 위해서 재택근무 제도 확대, 백신 휴가, 독감 예방접종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무실에 온도계와 손 소독제를 비치하여 스스로 증상을 파악하고 위생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업 특성상 앉아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반복적인 업무로 인하여 목, 어깨, 손목, 허리 등에서 건강 관련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이에 2023년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과 투자를 통해 직원들의 반복적 업무로 인한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 현장 작업 시작 전 목, 어깨, 손목, 허리, 다리 등 스트레칭 실시 캠페인 실시 (일명 슬기로운 일터 생활_더 강하게/더 건강하게)
・ 사내 portal 게시판 및 메일로 건강관련 정보 안내
・ 직원들의 허리 보호를 위해 척추 보호 기능이 강한 의자로 교체
비상사태 대응 프로세스
임직원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고, 회사의 자산을 보호하며 피해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비상대응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상대응계획은 재해발생 시 비상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마련된 계획으로 전산마비, 정전, 화재, 풍수재해, 테러 등의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하여 인식 방법과 대응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비상사태 대응 훈련
휴맥스네트웍스는 사고 발생을 대비하여 사전 위험성 및 개선점을 파악하고, 비상 상황을 가정하여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응하기 위한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비상사태 대응 훈련은 관할 소방본부 주관으로 휴맥스빌리지에 입주한 회사 임직원 대상으로 합동으로 실시되며, 2023년 훈련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2023년 휴맥스빌리지 임직원 소방 합동 대피훈련
・ 훈련 목적 : 특정소방 대상물의 자위 소방대 활동 강화, 화재 발생시 신속한 대피로 인명 및 재산피해를 경감
・ 훈련 일시 : 2023년 11월 24일(10:30~11:30)
・ 훈련 참석 : 305명(자위소방대 포함)
- 휴맥스빌리지 입주 회사 임직원 및 자위 소방대 포함
・ 훈련 장소 : 휴맥스빌리지 옥상(탄천방향)
・ 훈련 내용 : 소화 훈련, 통보 훈련, 피난 훈련